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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의 스승들

샹까라

관리자 | 2012.05.08 15:32 | 조회 2996



원어로는
Śaṅkara Bhagavatpādācārya ("the teacher at the feet of God")

인도인들이 붓다,라마크리슈나와 더불어 인도 최고의 스승들중 한 분으로 꼽는 위대한 명상가입니다. 인도의 6파철학중 베단타 학파의 논사로 활동했고, 불이일원론의 주창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혜의 길을 중시하는 그야나 요기들이 가장 존경하는 성자입니다. 이 분에 대해서는 한국어로 된 저술이 몇권 있지만 그의 생애에 관해선 많은 번역이 없기에 간단한 사전의 설명을 적고 나중에 추후로 영문쪽 자료를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남인도의 케랄라 지방 출생. 바라문의 아들로 가우다파다의 제자인 고빈다에게 사사한 후 인도 전역을 편력하면서 각지에 사찰을 건립하였다. 많은 저작을 남겼으나, 주저는 《브라흐마 수트라 Brahma-sūtra》에 대한 주석서이다. 이 밖에도 《부라하드 아라니야카》 등의 《우파니샤드》와 《바가바드 기타》에 대한 주석서를 저술하였으며, 독립적인 저서로는 《우파데샤 사하스리》가 있다.

인도 최대의 철학자로서, 불이일원론(不二一元論)을 주창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즉, 만유(萬有)의 근저에는 유일한 절대자인 브라흐만이 있다. 그리고 이것은 온갖 차별상(差別相)을 떠나 본질적으로는 아트만과 동일한 것이다. 그러나 이 아트만은 무명(無明)에 의하여 개아(個我)로 다양화되었다.

이와 똑같이 현상세계 또한 브라만에 의거해 있기는 하지만, 이것은 무명의 제약을 받은 브라만인 주재신(主宰神)으로 성립되는 것이며, 따라서 현상은 참의 존재가 아니라 환영(幻影) 같은 허망인 것이다. 그는 이러한 것을 인식하게 되면 해탈한다고 설명하였다.

이상과 같은 학설에서는 상카 및 불교의 영향이 있음을 인정할 수 있지만, 그는 무속성(無屬性)의 최고 브라흐만과, 무명과 결합한 최저의 브라흐만, 그리고 최고의 지(知)와 최저의 지, 또한 세속적인 진리와 승의(勝義)의 진리 같은 것을 구별하여 놓음으로써 본체와 현상과의 관계를 설명하였다.

또한 이 학설은 바라문에게만 전달되어야 한다는 극히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그의 후계자로는 훌륭한 학문적 거장이 많이 배출되어, 사찰 조직과 더불어 인도 사상계에 압도적 세력을 지니면서 현재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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