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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kra Asana

Chakra Asana

행운과 함께 하는 릴랙스 아사나

관리자 | 2012.05.11 16:57 | 조회 3031
아사나의 의미


고대의 아사나(Asana)란 용어는 '명상을 하기 위해 편안하고 안정되며
견고하게 앉는 방법(坐法)'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어졌습니다.
산스크리트어로 어근 'As'는 앉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파탄잘리(Patanjali)가 정리한
요가 경전 '요가수트라'에는 "sthira sukham asanam " (아사나는 견고하고,
안정되며, 기쁘고, 편안하며, 쉬운것이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무렵 아사나는 명상을 하기 위해 적절히 앉는 자세를 잡는
준비단계에 가까웠다고 보입니다.

반면에 후대 하타요가(Hatha yoga) 수행자들은 아사나를 '자세'의 의미로
사용하였습니다. 이는 수행자들이 다양한 육체적 자세들을 통해 몸의 근육과 뼈를
강하게 단련시키는 것은 물론, 에너지를 활성화시키고 에너지를 조절함으로서
마음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후대 하타요가의 경전인 하타요가쁘라디삐까(hathayogapradipika)에서는
아사나 수행을 가장 우선시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아사나(Asana)는 주로 일정한 '자세'의 의미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고대에서 후대로 오면서 '아사나'는 그 의미를 포함하는 범위가 더 확장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의미가 확장되었더라도 여전히 모든 아사나를 수련할 때의 공통점은
고대의 아사나란 용어가 내포하고 있던 의미인 '편안함과 견고함'을 동시에 구현할 때
제대로 된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견고함과 편안함은 긴장과 이완의 적절한 조화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육체적으로는 '적절한 긴장을 통해 바른 자세를 취하여 확고부동해지는 것'과
'나머지 불필요한 긴장을 모두 이완시켜 편안해지는 것'의 상호조화를 의미합니다.
또한 정신적으로는 상념에 끄달리지 않으면서도 상념을 억압하지 않을 수 있는
균형과 조화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러하여야 아사나를 통하여 육체는 강건하면서도 자연스럽게 되며, 이때,
비로소 프라나의 흐름은 억지로 조절하지 않아도 흐르지 않는 곳이 없게 되고,
마음은 고요하면서도 명료한 상태에 들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심기신이 모두 조화로울때 내면에선 명상과 외부로부턴 행운과 함께 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사나의 프라나에 대한 효과와 궁극적인 목적

아사나는 몸에 프라나가 잘 흐르도록 하여, 다른 프라나의 흐름을 막는 탁한 프라나,
혈관속에 있는 노폐물이나 근육 사이에 있는 피로물질을 정화시키는 행법이기도 합니다.
프라나가 잘 흐르게 될 때, 에텔체 혹은 프라나마야 코샤가 활성화되고
그것이 물질계의 육체에 영향을 미쳐 혈관 속에 막혀있는 노폐물이나 근육 사이에 있는
피로물질이 제거되기 시작하며 점차로 당신은 몸이 유연하게 되어
실행하기 어렵던 아사나도 쉽게 할 수 있게 되고, 아사나는 확고하면서도 편안해질
수 있게 되어 동시에 내면과 외면의 우아함과 아름다움을 이룰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아사나의 수행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때 호흡과 신진대사는 느려지고 고요해집니다. 또한 산소소비량 역시 줄어드는데, 아사나의 체위들은 에너지의 소비량이 줄게 되어
이화작용이 억제되는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경계통과 분비샘들 내장기관 등에
자극이 일어나 동화작용을 촉진시키게 되는데 이로서 당신의 에너지는 보다 효과적으로
충전되고, 여러분은 보다 활력있고 정력적으로 될 것입니다.


결국, 하타요가의 아사나는 당신을 고요하게 하려는 것도, 활동적으로 하려는 것도 아닙니다.
당신이 지닌 음(tha)과 양(ha)의 에너지를 조화롭고 균형있게 하려는 것입니다.
움직임 속에 고요함이 깃들고, 다시 고요함속에 움직임이 일어나는 動中靜 靜中動의
원리처럼 음과 양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아사나의 목적입니다.
만일, 당신이 물이 가득 찬 병처럼 당신의 전신에 가해지는 힘이 균일하여 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완전한 조화와 균형을 이룰 때 당신은 하나의 태극(太極)을 이룬 것이고,
한문 문화권에서는 보병기寶甁氣라 번역하는 케발라 쿰바카의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이때, 당신은 더 이상 마음은 움직이지 않고(無極),
당신은 아사나의 완성에 이르게 됩니다(無極而太極).



파반묵타 아사나는 행운과 함께 하는 릴랙스 아사나입니다

[1] pavan은 파반묵타는 본격적인 아사나를 시작하기 전에 실시하는
가벼운 동작들로 이루어진 아사나입니다.
Pavan은 '가스,독소,노폐물'을 의미하고 mukta는 '해방,제거,방출,해탈,깨달음'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따라서, 파반묵타 Pawanmukta 는 몸의 기혈의 순환을 원활히 함으로써 탁기와 탁혈을
배출하여 새로운 기운과 혈액이 생성될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벼운 동작들을 통하여 서서히 체온을 높여주어 쉽게 이완될 수 있고, 프라나 - 기운이
움직이기 쉬운 상태를 만들어줍니다.
호흡과 동작이 부드러워지며, 프라나를 몸에 저장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본 수련의 효과가 배가 됩니다.


서서히 심폐기능을 높여줌으로써 힘든 본 아사나를 수련시에도 자연스럽게 몸이 적응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척추와 사지관절을 적절히 풀어주어 가동성을 높여줌으로써 본 아사나 수련시
유연한 동작들이 나올 수 있도록 관절과 근육의 기능을 높여 줍니다.
파반묵타 아사나를 통하여 당신은 아사나를 더욱 섬세하게 할 수 있게 되며
아사나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몸이 편안해질 때, 마음도 편안해지며, 더불어 삶의 행운도 함께 하게 될 것입니다.
편안하지 않는 몸상태와 평온하지 않는 심리상태는 요가를 통해 삶의 성공을 끌어낼 수 있는
명상상태와 깨달음에 이르는 길을 쉽지 않게 만듭니다.
당신은 파반묵타 아사나를 수행하면서 가장 먼저 몸과 마음의 편안한 상태에 이르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파반묵타 아사나를 하면서 당신의 몸과 마음에 지니고 있었던 몸과 마음의 긴장과 불편함을 먼저 내려놓도록 하십시오.
이것이 릴랙스의 의미 입니다.
먼저 당신이 편안해지면 당신을 행운과 성공으로 이끌 삶의 에너지와 통찰은 저절로 따라오게 마련입니다.


DM 명상 요가의 파반묵타는 몸과 마음의 해묵은 긴장을 함께 풀어놓을 수 있는
육체적인 운동의 원리와 프라나 에너지의 흐름의 원리에 맞게 배열되어 있어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당신의 몸과 마음과 에너지는 빠르게 새로워질 준비를 하게 될 것입니다.



- 효과 -

- 뼈와 근육이 부드러워지며 나디(경혈)에서 프라나(기)의 순환이 촉진됩니다.
- 근육이 이완되어 대뇌의 흥분이 풀어지고 그 결과 심리적 안정을 얻게 됩니다.
- 호흡과 동작이 부드러워지며, 프라나를 몸에 저장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본 수련의 효과가 배가 됩니다.
- 프라나의 원활한 소통으로 각종 노이로제, 불면증을 개선하고 위궤양, 간질환, 고혈압,
관절염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천식이나 기관지염등 호흡기 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뇌파가 낮게 조절되어 암기력, 집중력 등이 향상됩니다.
- 두뇌가 활성화 되어 마음의 여유가 생기고 창조적인 지혜가 열리게 됩니다.
- 스트레스 해소와 신경성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 쉬운 아사나는 높은 수준의 아사나에서도 무리없이 동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2] 파반묵타 따라하기...

1. 샹칼파
2. 어깨와 팔을 부드럽게 .... (어깨와 팔의 유연성 높이기)
3. 작고 예쁜발 만들기 ......( 발목풀기)
4. 예쁜다리를 위해 ...... (하체풀기 1: 발목과 무릎, 골반)
5. 튼튼한 심장을 위하여 (하체풀기 2 : 척추와 다리) - Paschimottanasana
6. 부드러고 강한 허리를 위하여 ... (허리풀기 1)
7. 슬림하고 활력있는 몸을 위하여 ... (허리풀기 2)
8. 마음을 밝게가지자 ... (골반풀기 1) - Baddha Konasana
9. 마술에 걸린그날을 쾌적하게 ... (골반풀기 2) - Baddha Konasana
10. 힘차게 새롭게 태어나자... (욷짜이호흡 : 마하반다)
11. 예쁜목선을 위해... (목 풀기)
12. 예쁜가슴과 어깨선을 위해 ... (등과 어깨 풀기)
13. 몸을 가볍게 허리선을 슬림하게 ..... (척추와 옆구리 풀기)
14. 따뜻한 다리를 위해 ... (다리풀기 : 다리의 순환을 원활하게)
15. 다리를 위해 ... (허벅지 풀기)
16. 튼튼한 골반을 위해 ........(골반 풀기)
17. 팔을 매끈하게 다리를 예쁘게 .... (등과 복부 단련 -맵시)
18. 튼튼하고 쭈욱 뻗은 다리를 만들자 ... (하체단련)
19. 예쁜미소만들기... (이완하기 - 사바아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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